Gonjiduk Gazebo
약모밀(어성초) 본문
약모밀 Houttuynia cordata Thunb.
후추목 삼백초과
영명 : Heartleaf Houttuynia, 일본명 : ドクダミ
도원고등학교 옆 야산 그늘진 곳에서 만난 약모밀(어성초)
한약재명인 어성초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잎과 줄기에서 고기 비린내가 나기 때문이다.
“제주도와 울릉도 및 남부지방의 산속 그늘지고 물기가 많은 땅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잎모양은 고구마 잎을 닮았으며 줄기는 붉다“
● 축농증
약모밀 20∼30그램을 물 500밀리리터에 넣어 300미리리터쯤으로 달여서 하루 세번 나누어 마신다. 또는 달인물에다 소금을 넣어 하루 2∼3번씩 콧속으로 넣어 입으로 뱉어내기를 반복하면 효과가 빠르다.
● 만성중이염 및 화농성중이염
약모밀 20∼30그램을 달여서 하루 두세차레 나누어 마신다. 한달쯤 지나면 치료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 변비
약모 말린것 20∼30그램을 달여 마신다.
● 치질, 치루
진하게 달여 날마다 차대신 마신다.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씻거나 찜질을 수시로 한다. 허리까지 목욕을 해도 좋다. 치루에는 약모밀을 은박지에 싸서 까맣게 태워 가루로 만들어 참기름에 개서 고약처럼 붙인다. 두세달이면 낳는다.
● 습진,무좀
약모밀 15그램, 인동꽃 5∼10그램을 잘게 썰어 물 300그램에 넣어 반이되게 졸여서 하루 3번 밥먹기 전에 먹고 달인물로 아픈부위를 자주 씻는다. 완선,버짐증의 갖가지 피부병에 효과가 있다
● 종기
신선한 잎이나 뿌리를 잘게 썰어 은박지에 싸서 불에 익힌 다음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하루2번 붙인다.
● 폐렴
약모밀과 도라지를 2:1로 섞어 날마다 20그램씩 달여 서너번 마신다.
● 여드름
약모밀 20그램을 진하게 달여 하루 3∼4번 마시고 생즙을 3∼5번 바른다. 2∼3개월이면 낫는다.
● 농약을 마셨을때
마신지 3∼4일 이내에 약모밀 생즙을 먹이면 후유증 없이 치료 된다. 이밖에 정력증강 및 항암작용등이 있다.